티스토리 뷰

728x90

고관절 활액막염이란?

고관절 활액막염은 허리부터 다리뼈에 이르는 척추-골반-대퇴골-슬개골 등의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활액막은 관절 내부에 위치한 창자막으로 뼈와 연결되어 있으며 수막 위에 있습니다. 이 막이 염증에 걸리면 활액막염이라는 질환으로 진단됩니다.

 

고관절활액막염치료법
고관절활액막염

 

고관절 활액막염의 원인

고관절 활액막염은 대개 외상이나 과도한 운동, 스포츠, 비만, 노령이나 성장기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부상이나 반복적인 거동이 관절 주위의 활액막을 자극하고, 그 결과 염증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또한, 관절 주위의 근육이 무거운 체중을 지탱하고, 관절에 불균형한 힘을 가하면서 관절 내부의 활액막을 손상시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류마티스성 질환, 감염 등이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증상

증상은 통증, 제한된 움직임, 관절 부스러기 소리, 종종 관절 붓기 등이 있습니다. 진단을 위해 X선검사, MRI, 혈액검사 등의 검사가 필요합니다. 치료 방법에는 안정, 물리치료, 항염증제 등이 있으며, 심각한 경우 수술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료가 적절히 이루어지지 않으면 골관절염이나 뼈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고관절 활액막염의 치료법

고관절 활액막염의 치료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휴식: 적절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관절 부근의 활동을 피하고, 앉아 있을 때 발을 지면에 꽉 붙이지 않도록 합니다.

물리치료: 물리치료는 관절 부근 근육을 강화하고,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전기 자극, 초음파 및 냉방 치료 등이 사용됩니다.

약물치료: 항염증제 및 진통제를 사용하여 관절 부근 염증을 줄일 수 있습니다. 증상에 따라 선별적으로 사용합니다.

관절내 주사: 약물을 관절 내부에 직접 주사하여 염증을 감소시킵니다.

수술: 약물치료와 물리치료가 효과적이지 않을 경우 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수술은 심한 활액막염의 경우에 추천됩니다.

 

위의 치료법은 의사와 상의한 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활액막염의 치료법은 악화되기 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28x90